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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회사에서 성장하는 이야기
[GA4] 믹스패널과 다른 GA4 셋팅하기 본문
이전 회사에서 믹스패널만 사용했었는데요, 현 회사에는 GA4를 사용하고 있더라구요.
입사한 이래로 신규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GA4를 새롭게 셋팅한 경험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여 GA4처음 셋팅 시 어려움 없으시길 바랍니다!
GA4의 다른 점(불편한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번거로운 맞춤정의 과정: GA4는 맞춤정의로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을 정의해야 코드에 심은 param을 의도대로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 param을 구분할 수 없는 이슈: GA4에서는 동일한 param을 여러 이벤트의 param값으로 사용할 경우 이 param값이 어떤 이벤트를 통해 발생했는지 자동으로 구분해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정 이벤트로 인해 발생한 param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param을 사용하는 모든 이벤트를 조회하여 각 개별로 정리하여야 합니다.
-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 모두 적용해야 하니 잊지 마세요.
- 아 테스트를 위해 속성을 운영/ 개발 서버용으로 2개 생성해야 하니, 이것도 잊지 마세요!
- param을 구분할 수 없는 이슈: GA4에서는 동일한 param을 여러 이벤트의 param값으로 사용할 경우 이 param값이 어떤 이벤트를 통해 발생했는지 자동으로 구분해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정 이벤트로 인해 발생한 param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param을 사용하는 모든 이벤트를 조회하여 각 개별로 정리하여야 합니다.
- 실시간 이벤트 수집이 불가능하며, 전체 고객에 대한 이벤트 기록되는 게 아닌 일부 이벤트에 대해서만 수집한다고 합니다.
- 이벤트 데이터 보관 기간은 최대 14개월입니다. (디폴트는 2개월로 되어 있으니, 최대 기간인 14개월로 변경 필요합니다.
- 경로: 관리 > 관리자 > 속성 설정 >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보관
더 살펴봐야 하는 내용은 다음에 또 정리하겠습니다.
참고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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