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회사에서 성장하는 이야기

[믹스패널] 유저 조회 조건(filter) 설정과 코호트 분석(Cohort) 사용 본문

스터디

[믹스패널] 유저 조회 조건(filter) 설정과 코호트 분석(Cohort) 사용

somsamtam 2024. 3. 2. 14:11

오늘은 믹스패널에서 조건을 설정하여 사용자를 조회하는 것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조건에 맞는 코호트를 설정하는 방법과 활용방안 사례에 대해서도 사례를 들어 설명하려고 합니다. 

 

< 지난 30일 동안 4번 이상 구매(successOrder) 한 사용자 조회 >

이런 조건은, 충성고객을 선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뿐만 아니라 이렇게 충성고객을 선별한 뒤, 어떤 플로우로 행동을 하는지 사용 경향성을 샅샅히 분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총 7명의 유저가 지난 30일 동안 4번 이상의 주문을 발생시켰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User ID를 매개로 Admin 정보와 비교를 해서 더블 체크를 진행합니다.  

 

User ID를 매개로 데이터 더블 체크를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믹스패널에는 주문 취소에 대한 로그이벤트를 구분하여 트래킹하지 않기 때문에 주문취소 건도 포함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어드민 페이지를 조회했습니다. 조회해보니, 정말 4건 주문한 유저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이렇게 로그데이터와 어드민 데이터를 대조해서 신뢰도 있는 데이터인지 확인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

 

  • User profile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한 사용자의 구체적인 행동 추적하기

믹스패널에서는 User profile 페이지에서 유저 행동을 시간과 날짜 별로 확인할 수 있는 Activity Feed를 제공하기 하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처럼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이벤트를 얼마나 발생시켰는지 트래킹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filter > creat

< 코호트 생성하는 방법 >

Report, User, Event 거의 모든 탭에서 filter 혹은 Break에서 조건을 설정할 때 Cohort > Create를 클릭하여 코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filter > creat > Cohort 클릭
creat Cohort 조건 설정

 

그리고 코호트 이름을 생성합니다. 이탈 회원을 확인하고자 Dropped-Off Users라는 이름으로 코호트를 생성하였고 지난 6개월 안에 회원가입 한 유저 중 (where) 최근 30일 안에 앱 새션을 발생시키지 않은 유저를 조건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creat Cohort 버튼을 눌러 생성해줍니다. 

Cohort 조건에 맞는 user 조회

 

코호트에 해당하는 유저를 검색해보니, 총 3명이 해당되는 군요.

Cohort 조건에 맞는 user 조회

이런 식으로 (기존 가입 고객, 신규 가입 고객, 신규 가입 고객 중 구매가 없는 고객 등) 코호트를 나누어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주요 지표를 트래킹 하여 개선을 위한 핵심적인 힌트들을 얻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추가로 기본적인 믹스패널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한국 공식 컨설팅 지사인 Market Fit Lab의 블로그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https://mixpanel.mfitlab.com/blog/mixpanel-guide-ecommerce-pm#2-coh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