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도서] 제품의 탄생 - 읽으며 정리하는 글
somsamtam
2024. 2. 11. 14:51
프로덕트 매니저(PM)의 역할
프로덕트 매니저(PM)의 역할을 한마디로 규정하면 프로덕트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35p.
--> 어떤 뜻일까? 내가 해석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업무의 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책임감)
2. 프로덕트 구조에 대해 다방면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분석적)
3.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기획(planning)'을 하고 리소스 대비 극대화된 성과를 위해 '실행(operation)'해야 한다. (주도성)
프로덕트 성공을 위한 3요소
1. 비전- "프로덕트가 존재하는 이유가 있는가?, 프로덕트를 통해 어떤 세계를 만들고 싶은가?"에 대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2. 사용자 가치 - 프로덕트를 통해 어떤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안하고자 하는지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업 수익 - 비전 실현과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업 수익을 내야 한다. 사업 수익을 올려야만 우수한 팀을 꾸리고 필요한 투자를 유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프로덕트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균형이다.
사용자 가치와 사업 수익은 서로 트레이드 오프 관계가 아니라 각기 양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예: 36p.)
단계별 프로덕트 성공 기준
-> PM의 역할은 담당하고 있는 프로덕트가 어떤 단계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PM의 역할은
첫째는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일,
둘째는 이해관계자를 중재하고 프로덕트 팀을 통솔하는 일이다.
PM은 중장기 전략을 세우고 비전을 구축하며 프로덕트의 사업성, 개발, 사용자 경험 등 전반적인 과정에 관여한다. 또한 이해관계자 승인하에 프로덕트에 관련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책임을 진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PM 혼자서 모든 의사결정을 내릴 경우 병목이 될 가능성도 높다. 따라서 프로덕트 팀이 PM을 지원해야 한다. PM은 프로덕트 팀에게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하되 팀으로써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