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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노트] 대시보드 기능 기획! 이것만 기억하세요.
somsamtam
2025. 1. 24. 00:20
대시보드는 아래 목적 중 하나로 대시보드의 필요성이 대두돼요.
- 정보를 얻거나 의사 결정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합니다.
- 일상적인 작업에 대한 가장 중요한 정보를 모니터링합니다.
- 모든 동료가 동일한 정보를 보고 사용함으로써 같은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비즈니스, 제품, 기관, 팀 내부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최근 관리자 페이지의 판매 및 결제현황 데이터 대시보드와 B2B 고객사 이용현황 대시보드를 기획했어요.
대시보드 기획의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대시보드 기능 기획! 이것만은 기억하자
대시보드를 기획할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어디서도 알려주지 않는 대시보드 기능 기획의 핵심을 정리해 드립니다.
☝️대시보드 기능, 이것부터 정리해요.
1️⃣ 쌓이는 데이터를 파악하고 리스트로 정리합니다.
- 대시보드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 대시보드는 하나의 틀이고 그 안에 들어갈 소스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해야 하죠.
- 비슷한 목적의 정보, 데이터를그룹화 해서 정리해본다면 체계적인 대시보드 설계가 가능하다.
2️⃣ 대시보드의 자율도를 설정한다.
- 사용 대상이 데이터 전문가/비전문가인지 파악하세요.
- 비전문가라면, 믹스패널이나 앰플리튜드처럼 전문적일 필요는 없어요.
- 기본적인 구조를 잡을 때 믹스패널이나 앰플리튜드를 참고하면 기능을 어디까지 제한할 것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돼요.
- ex. 데이터 값을 조회하는 기준, 필터 설정을 열어둘 것인지 판단할 수 있어요.
3️⃣ 데이터 우선순위 설정합니다. 핵심 지표와 세부 지표를 구분해야 해요.
- 데이터를 표기할 단위를 설정해요. DB 설계가 잘 되어 있으면, 데이터가 쌓이는 DB구조를 참고하면 돼요.
- 목적과 지표의 중요도에 따라 차트 형식/ 레이아웃을 결정해요.
🤔 대시보드 기획, 반드시 생각해 보세요.
1️⃣ 정의를 명확히 해야 해요.
- 정의가 제일 중요합니다. 정의해야 하는 것은 다양해요.
- 기간 정의, 용어 정의, 데이터 집계 기준 정의, 업데이트 주기 정의, 데이터 집계 소속 월 기준
- 예: 이용건수, 이용자수, 신규등록, 활성도 등..
- 기간 정의, 용어 정의, 데이터 집계 기준 정의, 업데이트 주기 정의, 데이터 집계 소속 월 기준
2️⃣ 차트의 종류를 알고 목적에 따라 선택해야 해요.
- 비율, 변화, 비교 등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적합한 차트를 선택해야 해요.
- 유저가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한눈에 보이도록 UI/UX를 설계해야 해요.
3️⃣ 반응형, 모바일 대응 여부를 결정해야 해요.
- 화면 대응 여부에 따라 범례가 많은 차트는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게 좋을 수 있어요.
😱 대시보드 기획, 이건 주의해야 해요.
1️⃣ 데이터의 값이 많아질수록 속도 부하가 올 수 있어요.
- 태블로 등 데이터 툴이 아니면 최대 조회기간을 설정하는 게 좋아요.
2️⃣ 반복적인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요.
- 비슷한 목적의 정보, 데이터를 그룹화 해서 정리해본다면 체계적인 대시보드 설계가 가능해요.
3️⃣ 복잡하기만한 구성은 적절하지 않아요.
- 전주의적 속성을 고려해서 (링크) 봐야 하는 데이터를 직관적이고 단순하게 전달해야 해요.
레퍼런스
- 기획할 때 참고했던 자료를 공유합니다.